분양가이드

본문 바로가기


분양가이드

이것만은 꼭 기억하자! 내 집 마련을 위한 청약 절차 바로 알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8-10-01 14:21 조회48회

본문

 


 

 

누구나 청약통장 하나씩은 가지고 있죠. 하지만 청약이라는 개념만 알고 있는 초보자들이 굉장히 많은 가운데 오늘은 청약통장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단계별로 파헤쳐보려해요!

 

 


 

 

청약신청부터 입주까지! 굉장히 어렵게만 느껴졌던 과거의 나는 잊어라! 또한 청약통장을 갖고 있지만 청약관련 지식이 부족한 초보자들도 걱정은 이제 그만! 유안타와 청약신청부터 입주까지의 단계를 차근차근 알아보자고요 :)

 

 

 

 

 

1. 청약통장 가입

청약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청약통장이 필요한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거예요! 청약통장은 국내 거주자인 개인이라면 누구나 은행을 방문하여 가입이 가능한데요, 청약통장의 종류는 4개로 현재는 주택청약종합저축만 신규가입이 가능하다는 사실!

 

현재 유일하게 신규가입이 가능한 주택청약종합저축은 기존의 청약저축에 청약예금, 청약부금 기능을 묶어 국민주택과 민영주택 모두에 청약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는 통장입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께서 "혹시 청약통장의 경우 갈아타기가 가능한가요?" 라고 질문을 해주시는데요, 답변을 드리자면! 기존에 가입한 청약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 통장을 가진 사람들은 해당 통장 종류에 맞게 청약이 가능하지만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변경은 불가능합니다! 

 

 


 

 

2. 청약통장별 아파트 청약가능 대상

주택청약종합저축은 국민주책과 민영주택에 모두 청약신청을 할 수 있지만 다른 통장들의 경우 주택유형에 따라 청약신청이 제한되는 경우가 있어요! 

* 청약통장별 아파트 청약가능 대상은? *

주택청약종합저축 : 국민주택 / 민영주택

청약저축 : 국민주택

청약예금 : 민영주택

청약부금 : 주거전용면적 85㎡ 이하의 민영주택

 

 

 

 

 

3. 분양정보 확인

청약신청 전에 반드시 필요한 절차가 있는데요, 그 절차는 바로 입주자모집공고 확인입니다. 분양주택에 관한 공급내역이 상세히 담긴 입주자모집공고는 신문과 인터넷을 통해 발표됩니다~!

 

입주자모집공고에서 눈여겨봐야 할 항목은 청약자격, 접수장소, 시간, 당첨자 발표일 확인이 가능한 청약일정, 그리고 안정성을 책임 질 연대보증인이나 보증회사 부분입니다. 

 

 

 

 

 

4. 청약신청

청약신청은 인터넷과 은행 방문을 통해 가능한데요, 인터넷 청약신청의 경우 아파트 투유, LH, SH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한데, 청약 가입자의 공인인증서는 반드시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 은행 방문을 통해서도 청약신청이 가능한데 은행 방문을 통해 청약을 신청할 경우 주택공급신청서, 청약통장, 통장 도장 또는 서명, 본인확인증표를 필수 지참해주셔야 합니다.

 

이때, 청약 접수 창구에 따라 구비서류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입주자모집공고 상에 나온 구비서류를 확실히 준비해두는 센스!

 

 

■ 특별공급이란?

 

- 특별공급은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계층의 청약자들에게 경쟁을 하지 않고 아파트를 분양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인데요, 신혼부부/다자녀/노부모 등으로 지원 항목이 나뉩니다. 일반분양과는 달리 특별공급은 구비서류를 챙겨 현장방문을 진행해야 하는데 이는 인터넷 청약으로 변경이 된다면 부적격 당첨자가 대거 생길 수 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5. 당첨자 선정

청약은 흔히 당첨이라고 표현을 정도로 정말 높은 경쟁률이 존재하는데요, 청약시장에서 당첨 확률을 높이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가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가점항목은 무주택기간, 부양가족수, 청약통장 가입기간 이렇게 3개로 이루어져 있는데, 즉 무주택 기간과 청약통장 가입기간이 길고, 부양가족수가 많은 청약통장 가입자는 높은 가점을 얻어 청약 당첨에 유리하는 사실!

 

당첨자 발표까지 모두 완료되었다고 해서 끝난 게 아니에요! 이후 지정 계약일에 지정 장소에 방문하여 분양계약서를 작성하고, 분양가의 10% 가량의 계약금을 납부하면 드디어 입주 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됩니다! 계약금을 납부했다면 중도금 및 잔금 납부까지 모두 챙겨야 하죠. 중도금은 계약금 납부 후 일정 기간 나눠 내는 추가 납부금으로 지정된 날짜에 맞춰 입금하거나 자금의 여유가 있는 경우 일시금으로 납입할 수도 있다는 것! 이후 완공이 되면 잔금을 내고 입주하면? 끝!

 

청약에 당첨되었다고 해서 다 끝난 줄 알았는데 계약금, 중도금, 잔금 그리고 각종 서류들.. 정말 복잡하죠? 그래도 청약에 당첨되면 얼마나 좋을까요 +_+ 내 집을 마련하기까지 정말 힘들지만 차근차근하면 가능할거예요! 대한민국 젊은 세대분들 파이팅!

 

 

 

[출처] 이것만은 꼭 기억하자! 내 집 마련을 위한 청약 절차 바로 알기!|작성자 유안타증권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 이용약관 위치기반서비스 고객센터

㈜와이즈앤트

 대표 : 최형강  사업장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 254, 409호(가산동, 월드메르디앙 벤처센터)
 사업자번호 : 131-86-68157  전화 : 070-4289-8715  팩스 : 02-501-0045  서비스담당자 : 김현성  고객센터전화 : 070-4454-0940
   
COPYRIGHT(C)2018 BUNYANG EZ. ALL RIGHTS RESERVED.
브라우저 최상단으로 이동합니다 브라우저 최하단으로 이동합니다